리바튜너 호환 OSD(HWiNFO64)

Afterburner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RivaTunner Statistics Server를 자동으로 설치하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RTTS와 Afterburner를 연결지어 생각합니다.

하지만 두 프로그램은 서로 다른 제작자에 의한 서로 다른 프로그램입니다.

RTTS는 모니터링 프로그램에서 전달받은 데이터를 D3D, OGL프로그램에 오버레이를 띄우는 기능을 합니다.
그래서 생각보다 많은 모니터링 프로그램이 RTTS를 지원합니다. 

그 중 많은 사람들이 모니터링할 때 이용하는 HWiNFO64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Afterburner는 O.C용 유틸리티이기 때문에 RTTS를 지원하지만 모니터링 기능이 약합니다.
반면에 HWiNFO64는 모니터링이 주 목적이기 때문에 모니터링 기능이 강력합니다.
HWiNFO64는 CPU전압, CPU 클럭, CPU Power에 대한 모니터가 가능하고, 메인보드에 연결 된 팬이나 온도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RTTS에서 HWiNFO64 사용하기

하지만 "OSD에 표시" 체크만으로는 Afterburner에 비해 가독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으면 한 줄에 모든 모니터 값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섭씨(°C)표시가 되지 않아서 °C대신 C를 사용해야 합니다. 게다가 모니터링 대상이 많기 때문에 CPU사용량도 비교적 높습니다.(Afterburner : 0.2% HWiNFO64 : 0.7~1.0%)

그래서 HWiNFO64에서 따로 설정해야 가독성이 높아지고 리소스 사용이 감소합니다.

먼저 HWiNFO64에서 센서 창을 엽니다. 

하단의 버튼 중 오른쪽에서 두번째에 있는 버튼을 클릭합니다.(HWiNFO64설정에 따라 아이콘이 보입니다.)

여기서 Polling Frequency와 Show Values를 CPU 사용량을 고려하여 편하게 설정합니다.

레이아웃 탭에서는 각 항목별로 표시하지 않을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이렇게 해서 CPU사용량이 0.1%~0.4%가 되었습니다.

HWiNFO64는 CPU끼리 항목을 묶어서 표시하지 않습니다. 또한, CPU끼리 한 줄에 표시하더라도 CPU라는 라벨이 붙지 않습니다.

때문에 CPU열에 표시될 항목의 첫 번째로 표시할 항목의 Label을 변경해야 합니다.
첫 번째가 아닌 항목의 라벨을 변경하면 라벨의 첫 글자에 ", "가 붙습니다. CPU의 항목을 한 줄에 표시하는 방법은 다음 단계에 있습니다.

Decimal Digits에서 소숫점 자릿수를 설정할 수 있고, Thousands Separator에서 천의 자릿수 표시를 바꿀 수 있습니다.

저는 CPU열 첫 번째에 CPU온도를 표시할 것이기 때문에 메인보드에서 리포트하는 CPU온도의 이름을 CPU이름으로 바꿨습니다.

또한 섭씨°C표시가 되지 않아서 °C대신 C를 사용했습니다. Decimal Digits는 모두 0이고, Thousands Separator는 빈 칸입니다.

마지막으로 OSD탭에서 RTTS에 표시할 항목을 선택합니다.

상자의 아래에 있는 Show value in OSD로 RTTS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한 줄에 묶어서 표시할 항목의 Line(Position)을 같게 설정합니다.

저는 윗 단계에서 R71700으로 바꾼 CPU의 온도 값을 2열 1행에 배치했습니다.

결과

HWiNFO64 예시

CPU열을 2열로 만들었고, 온도값의 Label을 R71700으로 설정한 결과입니다.

온도, 팬속도, 전력소비까지 출력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