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x에 클라우드 서비스 연결하기 1편] 플렉스?

Plex?

Plex는 자신의 컴퓨터를 미디어 Server로 하고 여러 Device에서 자신의 Server에 접속하여 미디어를 이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작동 방식 (출처 : plex.tv)

Plex Media Server(이하 PMS)가 설치된 컴퓨터는 내 미디어의 라이브러리를 구축하고 친구의 미디어, 온라인 채널에 접속하게 해줍니다.

Plex Client는 PMS에 접속해서 Server에 연결된 내 미디어와 친구, 온라인 채널들의 미디어를 볼 수 있습니다.

왜 Plex인가?

이전에도 비슷한 서비스는 여럿 있었습니다. 지금도 여러 경쟁 업체가 있습니다. 하지만 굳이 Plex를 선택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Plex는 Multi-Platform을 지원합니다. PMS는 Windows, Linux, MacOS 뿐 아니라 10개 제조사의 NAS와 Docker를 지원합니다. 또한, 유료 서비스를 통해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와 연동하여 PMS 없이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Plex Client도 여러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Plex Client는 웹 브라우저, Windows, MacOS뿐 아니라 그 외 여러 자체 운영체제의 Device를 지원합니다.

Android, Apple 기기들들 뿐 아니라, Play Station, Xbox, Smart TV까지 지원합니다.

기존에는 컴퓨터에 저장된 미디어를 직접 스마트폰에 복사하고 동영상을 봤습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 외에는 동영상을 재생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Plex가 있기 때문에 스트리밍이 필요해졌습니다. Plex를 설치함으로써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만 볼 수 있던 것을 TV, 게임기 등에서도 언제든지 이어서 볼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클라우드 연동

앞서 언급했듯이 Plex는 클라우드 서비스와 연동하여 라이브러리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lex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연동은 유료일 뿐 아니라 agent이용에도 제한이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 PMS를 실행하는 컴퓨터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마운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PlexDrive입니다. 하지만 필자는 PlexDrive가 아닌 rclone을 이용합니다. 각각의 장/단점은 아래와 같고, 다음 편에서 PlexDrive와 rclone의 설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서비스PlexDriverclone
최적화스트리밍복사 등의 파일 쓰기
쓰기 (다양항 agent 이용 가능)미지원지원
지원 클라우드 서비스구글 드라이브구글 팀 드라이브를 포함한 25개 서비스

PlexDrive의 제작자가 스트리밍 서비스에 최적화했다고 자신하였습니다. PlexDrive는 파일 목록에 대한 캐시를 미리 만드는데, 라이브러리를 스캔할 때 트래픽 감소/메모리 관리/속도 향상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rclone은 쓰기 권한이 있기 때문에 PlexDrive에서는 이용할 수 없는 Sub-Zero나 SMI converter같은 자막 agent, 뮤직비디오는 스페셜 비디오를 자동으로 다운로드 하는 agent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위와 같은 agent는 별도의 대체 프로그램도 있기 때문에 인터넷 상황이나 취향에 맞게 고르시면 됩니다.

시작하기 전에

  • 컴퓨터의 관리자 권한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 원격 컴퓨터는 SSH로 접속하여 작업합니다. 이 때에 원격 컴퓨터에 관리자 권한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SSH 접속 편 바로가기)
  • 원격 컴퓨터에 파일을 전송할 수 없을 때는 텍스트 파일을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ssh로 텍스트 파일을 만들 때는 vi 커맨드를 사용합니다.)
  • 끈기가 필요합니다.

다음 편은 rclone과 PlexDrive설치와 실행에 대해 설명합니다.

rclone편
PlexDrive편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